GeoAI는 공간정보과학(Geospatial Science; Spatial Data Science)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합성어이며, 공간 빅데이터(Spatial Big Data)로부터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A.I.: Machine Learning, Deep Learning)과 고성능 컴퓨터를 활용하는 분야입니다. GeoAI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NexGen에서 영상판독 GeoAI 기능을 아래의 동영상 시연으로 소개합니다.
NexGen에서 GeoAI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한 개략적인 시스템 구성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NexGen은 GIS를 활용한 업무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TTA 1등급 인증을 받은 GIS 미들웨어인 GeoService-Xr과 오픈소스인 클라이언트 지도 엔진인 FingerEyes-Xr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NexGen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경망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학습 데이터 구축은 직접 개발한 레이블링 툴을 이용하였습니다. GIS에 특화된 학습 데이터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신경망 학습을 위한 형식으로 Export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습 데이터는 데모 수준으로 구축했으며, 구축 수는 건물은 약 만개, 비닐하우스는 약 오천개 정도 구축하여 학습했습니다. 매우 소량이며, 실제 업무에 사용하기 위한 영상판독을 위해서는 더욱 많은 학습 데이터를 구축해야 하며, 앞서 언급한 레이블링 툴을 이용하여 빠르고 정확한 학습 DB 구축이 가능합니다.
정사영상(10cm/px)으로 위치(주소 또는 좌표)가 있는데, 해당 위치의 축사의 지붕을 판독하고 지붕의 재료(철재, 콘크리트, 폴리카보네이트) 구분하고 해당 재료의 노후도 판정하고 파손 여부를 판정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