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gerEyes-Xr for HTML5에서 수치지도 레이어를 속성값에 따라 표현 심벌을 변경하여 주제도를 표현하는 기능에 대한 예제 코드를 정리해 봅니다.
먼저 다음과 같은 수치지도 레이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위의 결과를 표출하는 코드(코드A)는 아래와 같습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 <style> body { margin: 0px; padding: 0px; } #map { top: 0px; left: 0px; position: absolute; width: 100%; height: 100%; border: none; outline: none; } </style> <script src="../../scripts/fingereyes-xr/Xr.js"></script> <script> var map = null; function onLoad() { map = new Xr.Map("map", {}); var lyr = new Xr.layers.ShapeMapLayer("lyr", { url: "http://168.192.76.10:8080/Xr?layerName=li_a@test" } ); var theme = lyr.theme(); theme.penSymbol().color("black"); theme.brushSymbol().color("lightgray"); var lm = map.layers(); lm.add(lyr); map.onLayersAllReady(onLayersReady);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onResize); } var bFinishResizing = true; function onResize() { if (bFinishResizing) { bFinishResizing = false; setTimeout(function () { var newWidth = window.innerWidth; var newHeight = window.innerHeight; map.resize(newWidth, newHeight); map.update(); bFinishResizing = true; }, 500); } } function onLayersReady() { var cm = map.coordMapper(); var lyr = map.layers("lyr"); var mbr = lyr.MBR(); cm.zoomByMBR(mbr); map.update(); } </script> <title></title> </head> <body onload="onLoad()"> <div id="map" /> </body> </html>
이제 위에서 본 단순한 수치지도 표현을 속성값에 따라 주제도로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아래처럼 말입니다.
위와 같은 주제도 표현을 위해서 도형에 대한 속성값에 따라 채움색을 다르게 지정하고 있는데요. 사용한 속성필드는 sum_ho_res입니다. DBMS에서 이 레이어의 sum_ho_res에 대한 최대값과 최소값을 얻어보면 각각 13과 104인데요. 이 값의 구간을 5개로 나눠 색상을 지정하고, 각 값에 대해서 해당 구간의 색상으로 레이어를 그려주게 되면 주제도가 완성됩니다. 이러한 주제도를 표현하기 위해 속성값에 대한 그리기 심벌을 지정해주기 위한 클래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B)
CustomLayerTheme = Xr.Class({ name: "CustomLayerTheme", extend: Xr.theme.ProgrammableShapeDrawTheme, requires: [Xr.theme.IShapeDrawTheme], construct: function (/* ShapeMapLayer */ layer) { this.superclass(layer); this._fieldIndex = -1; var minValue = 13; var maxValue = 104; var stepCount = 5; var stepValue = (maxValue - minValue) / stepCount; var colors = ['#f1c40f', '#f39c12', '#e67e22', '#e74c3c', '#c0392b']; var symbols = []; for (var i = 0; i < stepCount; i++) { var SDS = new Xr.symbol.ShapeDrawSymbol(); SDS.brushSymbol().color(colors[i]); SDS.penSymbol().color('#ffffff'); SDS.penSymbol().width(2); var symbol = { fromValue: minValue + (i * stepValue), toValue: minValue + ((i + 1) * stepValue), symbol: SDS }; symbols[i] = symbol; } this._symbols = symbols; this._stepCount = stepCount; }, methods: { /* ShapeDrawSymbol */ symbol: function (/* ShapeRow */ shapeRow, /* FieldSet */ fieldSet, /* AttributeRow */ attributeRow) { if (this._fieldIndex === -1) { this._fieldIndex = fieldSet.fieldIndex("sum_ho_res"); } var value = attributeRow.valueAsString(this._fieldIndex); var stepCount = this._stepCount; var symbols = this._symbols; var symbol = undefined; for (var i = 0; i < stepCount; i++) { symbol = symbols[i]; if (value >= symbol.fromValue && value < symbol.toValue) { break; } } return symbol.symbol; }, /* boolean */ needAttribute: function () { return true; } } });
수치지도에 대한 주제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Xr.theme.ProgrammableShapeDrawTheme 클래스를 상속하고 Xr.theme.IShapeDrawTheme 인터페이스를 구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클래스가 바로 CustomLayerTheme입니다. 이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11번~32번까지의 코드는 sum_ho_res 속성값 범위에 대해서 최대값과 최소값(실제 개발에서는 SQL Query를 통한 해당값을 얻어와야 함)을 이용해 5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각 구간에 대한 그리기 심벌(채움색과 선색) 객체를 미리 생성해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도형을 그리기 위한 심벌을 반환해주는 symbol 함수에서는 속도 향상을 위해 sum_ho_res 필드에 대한 필드 인덱스를 미리 계산해 두고, 그릴 대상이 되는 도형의 sum_ho_res 필드값을 얻어, 그 값에 해당하는 심벌을 반환합니다. 이제 이 CustomLayerTheme 클래스를 해당 레이어에 지정하기 위해서는 코드A에서 37번-39번의 코드 대신 아래의 코드로 대체해야 합니다.
var newTheme = new CustomLayerTheme(lyr) lyr.theme(new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