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GIS는 단지 얼마나 빠르게 화면상에 도시하는냐가 관건이였다. 하지만 이제는 하드웨어 성능과 네트워크 대역폭의 개선으로 속도의 향상 부분에서 많은 향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얼마나 사용자의 시각을 흥분시키도록(Pretty) 화면상에 표현(Presentation)하게 할 것인지의 고민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필자는 이를 pretty 또는 presentation GIS라는 의미로써 pGIS라는 코드로 한동안 고민을 해보려고 한다.
pGIS라는 주제에 집중해서 위의 4개의 이미지를 통해 보다 Presentation하고 Pretty한 pGIS를 위한 요소로 뽑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색(Color), 배경(Background) 그리고 그림자(Shadow)이다. 적절한 색상과 그 색상과 주제도에 어울리는 배경. 여기에 그림자..
참고로 위의 이미지들은 필자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실제 결과물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직장 동료가 권해준 Paint.NET)을 이용해 그림자(Shadow)만을 추가한 것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