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essDialog가 사용되는 경우는 대부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연산을 스레드에서 실행할때 사용자에게 대기하도록 하는 용도입니다. 그러나 이 글의 제목에서 언급된 스레드는 ProgressDialog를 생성하고 표시(Show)하는 코드가 스레드에 위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블랙포인트라는 모바일 GIS 엔진에서 지도를 처음 그리기 시작할때 발생하는 이벤트와 지도가 모두 다 그려질때 발생하는 이벤트의 리스너는 각각 OnBeforeMapDrawEventListener와 OnUpdateMapCompletedEventListener입니다. 이 이벤트 리스너가 호출되는 위치가 바로 그리기 스레드(Rendering Thread)이므로 Handler를 사용하여 ProgressDialog를 생성하고 표시해줘야 합니다.
private static ProgressDialog progressDialog = null; @Override public void onBeforeMapDraw(BeforeMapDrawEvent event) { Message msg = new Message(); msg.what = 0; msg.obj = event; handler.sendMessage(msg); } @Override public void onUpdateMapCompleted(UpdateMapCompletedEvent event) { handler.sendEmptyMessage(1); } private static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if(msg.what == 0) { BeforeMapDrawEvent event = (BeforeMapDrawEvent)msg.obj; if(event.isCalledUpdateMethod()) { if(MainActivity.progressDialog == null) { MainActivity.progressDialog = ProgressDialog.show( event.getMap().getContext(), "", Html.fromHtml( "Please wait for map drawing ...")); Window dlgWin = MainActivity.progressDialog.getWindow() dlgWin.setGravity(Gravity.BOTTOM); } } } else if(msg.what == 1) { if(MainActivity.progressDialog != null) { MainActivity.progressDialog.hide(); MainActivity.progressDialog = null; } } } };
스레드로부터 안전한 ProgressDialog를 표시하는 중요한 코드는 16번 코드부터입니다. 아래는 위의 코드가 적용되어 실제 실행되는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