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세계적인 여행가이드 모바일 앱인 론니플래닛에 사용되는 지도 엔진 개발을 의뢰 받아 개발을 진행 했었습니다. 지도 데이터는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 Map)을 사용하기로 하였고 이 지도를 표시하고 론니플래닛에 사용할 맵뷰(지도 엔진) 형태로 제공해 달라는 요청이였습니다. 참으로 힘들게 작업했던 기억이 납니다만…. 저희 (주)지오서비스에서 개발하여 제공한 맵엔진이 적용되어 실제로 구글의 앱장터인 Play 스토어에 등록되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출시된 버전들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파리’에 대한 앱의 화면을 몇가지 올려봅니다. 이 앱에서 지도 기능에 대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도와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 화면인데요.. 지도 부분에 대한 내용만을 표시하고 있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발을 의뢰한 업체는 이미 오픈소스를 검토한 상태였고.. 지도 표출 속도 등의 문제와 라이선스로 인해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던 터였습니다. 하지만 지도 데이터는 오픈된 오픈스트리트 맵을 사용하였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은 공간 데이터를 SHP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받아 지도를 원하는 스타일로 디자인하고 가공하여 타일맵으로 만들어 활용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