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4는 4×4 행렬입니다. 열을 우선(Column major) 순서로 해서 각 요소가 저장됩니다. 아래처럼요.
그래서 행렬의 첫번째 열과 세번째 열은 다음처럼 vec4 로 얻을 수 있습니다.
vec4 col1 = m[0]; vec4 col4 = m[3];
반면 첫번째 행과 세번째 행은 다음처럼 얻을 수 있습니다.
vec4 row1 = vec4(m[0][0], m[1][0], m[2][0], m[3][0]); vec4 row4 = vec4(m[0][3], m[1][3], m[2][3], m[3][3]);
행렬의 특정 요소의 접근은, 예를들어 3번째 열의 4번째 행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float e = m[2][3];
행렬의 연산은 벡터의 수학적인 곱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vec4 v = ...; mat4 m = ...; vec4 t = m * v;
행렬과 벡터의 곱 순서를 다음처럼 바꿀 수 있는데, 그 결과는 위와 다릅니다.
vec4 t2 = v * m;
위처럼 벡터에 행렬을 곱하면 행렬을 전치시킨 것으로써, 위의 코드는 아래의 코드와 동일합니다.
vec4 t2 = traverse(m) * v;
행렬의 각 요소별 곱은 matrixCompMult이며 함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역행렬을 구하는 함수는 invers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