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툴은 딥줌 이미지 데이터를 만들어주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Deep Zoom Composer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Deep Zoom이란.. 매우 큰 크기의 이미지를 인터넷 상에서 빠르게 보여주도록 하는 형식입니다.
딥줌 형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해 놓으면 .NET을 이용해 인터넷에서 쉽게 방대한 크기의 이미지를 빠르게 서비스할 수 있기 때문에.. GIS 분야에서 지도 서비스에 응용해 볼만한 기술로 생각됩니다. 비록 지도 좌표계의 개념이 없고.. 방대한 크기라고는 하나.. 크기에 제약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GIS에서는 이미 타일맵이라는 형식으로 이 딥줌의 기술을 대체해.. 아니 딥줌보다 그 이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딥줌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최적화된 뷰어 자체를 제공하며 SilverLight를 통해 인터넷으로 쉽게 서비스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위에서 보여드린 Deep Zoom Composer를 통해 딥줌 이미지들을 만드는 것이 아닌.. Deep Zoom Composer가 없을지라도 딥줌 이미지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딥줌 이미지들의 구조를 파악해 보는 글입니다. 딥줌 이미지의 구조이므로.. Deep Zoom Composer가 만들어 낸 결과 샘플을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결과로 만들어진 딥줌의 폴더 구조입니다. 폴더 2개와 4개의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이 구조는 어떠한 입력 이미지에 대해서도 항상 동일합니다. 그럼 다시 2개의 폴더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dzc_output_files 폴더 구조입니다.
dzc_output_files 폴더 내부의 서브 폴더입니다. 역시 어떠한 입력 이미지에 대해서도 항상 동일하게 9개의 폴더가 만들어 집니다. 9개에 대한 모든 폴더, 즉 0 폴더에서 8번 폴더 안에는 0_0.png(또는 jpg)라는 이름의 이미지 파일 하나만이 존재합니다. 옵션을 지정하지 않았다면 256×256 크기의 이미지로 0 펄더에는 입력 이미지를 1×1 픽셀 크기로 만들어 놓은 것이고 2폴더는 2×2 픽셀 크기의 이미지가 3번 폴더는 4×4, 그리고 4번 폴더는 8×8 크기의 이미지와 같은 식으로 존재합니다. 다음은 dzc_ouput_images입니다. 이 폴더의 내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력 이미지 파일명으로 조합된 폴더 하나의 xml 파일 하나입니다. 먼저 xml 파일의 내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단순한 내용이지만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타일이미지의 크기와 이미지 형식 그리고 입력 이미지의 전체 크기에 대한 정보 등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 폴더 내부(02726_purplemurmur_2560x1440_files)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폴더는 흔히 GIS에서의 타일 구조 형식입니다. 0 폴더 안에는 1×1 픽셀 크기의 이미지 하나가 존재하며 최종적으로 12폴더에서는 입력 이미지를 256×256 크기의 타일 이미지들로 구성해 놓고 있습니다. 타일 이미지의 이름은 Row_Column.png(또는 jpg)로써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Row 인덱스 0의 기준은 입력 이미지의 좌상단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마이크로소프트사에의 딥줌 이미지의 포맷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