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냥 파인더에 보이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항목을 쓰레기 통에 해당 항목을 옮기면 된다는 것으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맥의 장점이다라고 언급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절대 아니다. 맥은 이런 방식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삭제해 주는 경우가 거의 없다. 단지 사용자에게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파일들을 삭제하고 아이콘을 감춰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듯하다. 하지만 지금의 어플리케이션은 옛날처럼 그렇게 구조가 간단하지 않다. 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파일들을 사용자가 하나 하나 찾아 삭제해 줘야 한다.
다행히도 어플리케이션을 제거하는 과정은 일반화되어 있는데 이를 정리한다.
- 먼저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이라면 (완전히) 종료한다.
- Applications에서 유틸리티의 “활성 상태 보기”를 실행해 해당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항목을 찾아 종료(Quit) 시킨다.
- 파인더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거할 것을 쓰레기통에 넣는다.
- 이제 다음의 디렉토리로 이동해(파인더에서 SHIFT+CMD+G) 해당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항목들을 모두 지운다: ~/Library/Application Support, ~/Library/Caches, ~/Library/Preferences, ~/Library/Logs, ~/Library/Cookies, 추가적으로 루트(/)을 기준으로 검색해 보는 것도 강력히 권장한다.
- 쓰레기통을 비운다.
아직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이 보일 수 있는데, 재부팅하면 더 이상 보이지 않을 것이다. 단, 관련된 항목을 모두 제거 했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