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GIS 데이터인 벡터 데이터(Shape)를 3D API를 이용해서 그리고자 할 경우에, 폴리곤은 볼록해야한다는 3D API의 전제조건으로 2D 도형 데이터를 쉽게 표시하기가 힘들다.
다행이 OpenGL의 경우는 Tessellation 기능을 이용해 폴리곤을 삼각형으로 구성된 Mesh로 재구성 해줄 수 있다. 하지만 Direct3D의 경우는 이러한 지원이 전혀 없으므로, 개발자가 직접 구현해서 적용해줘야 한다. 그러나 OpenGL 역시 매우 복잡한 폴리곤에 대해서는 삼각형 Mesh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회사에서 맡은 프로젝트 중에 폴리곤에 대한 삼각형 Mesh를 생성해주는 기능이 필요하여 작업한 결과물에 대한 화면이다.
폴리곤에 대한 삼각형으로 구성된 Mesh를 얻고자 할때, 구성 삼각형에 대한 제약 조건으로 최대 넓이와 최소 내각을 지정하여 더욱 다양한 Mesh를 구성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한다면 Surface Analysis도 가능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