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위 값을 얻기 위한 흔한 방법은 random API 사용인데, 실제로 무작위 값을 얻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것은 Noise라는 개념이고 이 Noise를 얻기 위한 몇가지 알고리즘 중 특허에 대한 저작권 침해에 대한 문제가 없고 또 품질면에서 Simplex Noise가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는 Simplex Noise에 대한 시각화에 대한 결과물로 누군가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의 내용입니다.
three.js를 이용해 시각화한 경우로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evDependencies": { "vite": "^4.3.9" }, "dependencies": { "simplex-noise": "^4.0.1", "three": "^0.153.0", "three-fatline": "^0.6.1" }
그리고 주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onst noise2D = createNoise2D() function createLines() { for(let r=-20; r<20; r++) { const wnoise = noise2D(0, r*0.125) * 1.0 const lineWidth = 0.25 + Math.pow(wnoise * 0.5 + 1, 2) const dashed = Math.random() > 0.5 const dashScale = 1 const dashSize = Math.pow(Math.random(), 2) * 15 + 4 const gapSize = dashSize * (0.5 + Math.random() * 1) const material = new LineMaterial({ color: "rgb(241, 231, 222)", linewidth: lineWidth, resolution: new Vector2(res, res), dashed, dashScale, dashSize, gapSize }) const vertices = [] for(let i=0; i<100; i++) { let height = 0 height += noise2D(i * 0.0189 * 1, r * 0.125) * 2.0 height += noise2D(i * 0.0189 * 2, r * 0.125) * 1.0 height += noise2D(i * 0.0189 * 4, r * 0.125) * 0.5 height += noise2D(i * 0.0189 * 8, r * 0.125) * 0.25 height += noise2D(i * 0.0189 * 16, r * 0.125) * 0.125 vertices.push( -330 + 660 * (i / 100), height * 20 + r * 16, 0 ) } const geometry = new LineGeometry() geometry.setPositions(vertices) const line = new Line2(geometry, material) line.computeLineDistances() scene.add(line) } } ...
완전한 코드는 앞서 언급해 드린 유튜브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