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이런…. 무책임한 개발환경 같으니…

하루를 정리하고… 퇴근 직전.. 잠시 안드로이드를 공부하던 차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물론..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개발자에게 있지만… 어느 정도.. 힌트를 줘야 문제를 잡지… Error Log에 달랑 아래와 같은 에러 로그만 찍어주고.. 어디 소스 파일에 문제인지 알려주지 않으니.. 도통 나같은 안드로이드 입문자에게.. 에러 잡기는 서울서 김서방 찾기로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래.. 저래.. 소스 코드며.. xml  파일이며 하나 하나, 한줄 한줄 다 뒤진 끝에.. xml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xml은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것이고… 다음과 같습니다..

...

; 
  
;

...

보니.. Button인데.. Buttom이죠.. 프로젝트가 방대해지고.. 정신없이 개발하고 있다면.. 어떤 힌트가 제공하지 않는… 이런 성의없는 에러로그로는 정말 당혹스러워질법도 한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다시금 에러로그를 살펴봅니다.. org.eclipse.jdt.ui에 Internal Error는.. ui를.. 즉,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기능 내부의 에러라는 의미이고… 그 하단에 딸린 추가 로그 정보인 gen [in tstAndroid] does not exist는.. 무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바로 실수로 입력한 Buttom에 대한 ui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xml에 태그명이 잘못되었으니.. 이곳에서서 문제를 찾아볼것! 이라고 정리해봅니다.. 아이코…… 벌써.. 11시가 넘었습니다.. 퇴근해야죠…… 내일을 위해서…

“[안드로이드] 이런…. 무책임한 개발환경 같으니…”에 대한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