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Script] Event 클래스의 target과 currentTarget 속성

플래시의 기능을 최대한 할용하고는 있지만… 플래시가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것보다는… 퍼포먼스 향상을 목표로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동으로 처리해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prite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자식들 각각에 대해 클릭 이벤트를 받아 오기 위해.. 각 자식들에 대해 마우스 이벤트를 등록(addEventListener)를 하지 않고… 부모 Sprite에만 마우스 이벤트를 등록해 놓고.. 이 부모의 이벤트에서 자식들의 클릭 여부(hitTestPoint 매서드를 사용)를 가려내고자 함입니다..

이때… 클릭한 지점에 대한 좌표가 여러 모로 혼란스럽습니다… 플래시 자체가 DisplayObject라는 레이어로 첩첩히 쌓여져 있어서… 말입니다.. 여담이지만.. GIS의 지도 레이어 개념과 플래시의 DisplayObject의 대응은 마치 플래시를 맵엔진을 위해 만들어지 개발환경이 아닌가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부모 Sprite에서 받은 마우스 클릭 위치에 대해서 자식 Sprite의 hit 여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마우스 이벤트의 인자인 Event 클래스의 target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target와 함께 currentTarget 속성이 존재하는데..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target : 이벤트를 dispatch한 객체
  •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 함수가 등록된 객체

다음 코드는 진행중인 플래시 기반의 맵엔진의 코드중.. 이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public function mouseClick(e:MouseEvent):void
{
    ....

    if(_targetLyr != null)
    {
        var pt:Point = new Point(e.localX, e.localY);
        pt = (e.target as DisplayObject).localToGlobal(pt);

        // 내부적으로 Sprite의 hitTestPoint(pt.x, pt.y)가 사용됨
        _sketch = _targetLyr.getIdByPoint(pt.x, pt.y);
        if(_sketch != null)
        {
            _sketch.draw(_map.coordMapper);

           ....
        }
    }

    ....
}

보시면… 위의 mouseClick 매서드는 이벤트가 아닙니다.. 단지 mouseDown과 mouseUp 이벤트를 조합해서 클릭 여부에 대해 형성된 이벤트 성격의 매서드입니다.. 여튼.. 이벤트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mouseClick 매서드는 부모 Sprite의 소유입니다.. 즉, 달리 말해 부모 Sprite에 등록된 이벤트입니다. 이때 받은 e 매개변수에 localX과 localY 좌표는 클릭된 위치이고… 클릭된 위치는.. 부모 Sprite일수도 있고… 자식 Sprite일수도 있습니다.. 즉, 이 이벤트가 등록된 부모에 대한 좌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문제는 Sprite의 hitTestPoint가 받는 x, y 좌표입니다.. 받는 x, y 좌표는 부모 Sprite의 좌표여야 하는데.. e를 통해 넘어온 좌표는 부모의 좌표일수도.. 자식의 좌표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부모의 좌표로 통일해줘야 하는데.. 그 방법이 바로 8번 코드의 target를 속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플래시의 DisplayObject의 개념과 target 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면 매우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저처럼.. 플래시에 대한 개념이 얕은 사람은.. 매우 혼돈스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ActionScript] Event 클래스의 target과 currentTarget 속성”에 대한 4개의 댓글

  1. 플래시 초보자로서 읽어보면 위의 글은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여기는데, 어딘가 모르게 쓰다가 만 느낌이 드는? 그리고, 예문으로 써놓은 코드소스는 글 줄임표보다는 비록 간단한 것일지라도 자세한 설명과 함께 A~Z까지 완전한 것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요~

    1. 네, 건의 감사합니다.
      저 역시 플래시를 한창 학습하는 과정중이고.. 또한 동시에 플래시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막히는 부분에 대해 정리한 글인지라.. 부족했던것같습니다. 지금 제 스스로 읽어봐도 이해가 어렵네요. 사실 이 블로그의 글들은 대부분 일하다가 찾은 정보를 정리하고 추후에 제 스스로 필요할때 참고하기 위해 작성된 글이 대부분이랍니다. 건의해주신 것.. 참고해서 다음 글 작성시 고려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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