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다음과 같이 HTMLElement를 상속받아 사용자 정의 컴포넌트를 생성합니다. 이 소스는 외부 js 파일에 존재합니다.
class TEST extends HTMLElement { constructor() { super(); } connectedCallback() { console.log(this.querySelectorAll("div")); } } customElements.define("my-test", TEST);
이제 위의 코드가 담긴 js 파일을 다음 웹 페이지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서 다음처럼 정의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태그를 통해 추가할 수 있구요.
종국에는 TEST 클래스 코드의 7번 줄에 의해 my-test 태그의 자식 div가 2개이므로 콘솔에 아래처럼 출력되어야 합니다.
NodeList(2) [div, div]
하지만 NodeList []로 표시됩니다. 즉, 자식을 발견할 수 없다가 됩니다. 이유는 웹페이지의 모든 DOM 구성 트리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js 파일이 실행되었기 때문인데요. 정상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js 파일의 실행을 DOM 구성 트리가 완성되기 전까지 지연(defer)시켜줘야 합니다. 아래처럼 js 파일을 웹 페이지에 포함시키는 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동기화 문제인데.. 이런 동기화 처리를 위한 defer 사용은 껄끄럽습니다만.. 여튼 이렇게 하면 자식 요소에 접근 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