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의 STL에 multimap이라는 컨테이너가 존재합니다. 이 컨테이너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구성된 요소를 저장하고 있으며 key 값으로 정렬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키가 유일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중복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C++의 multimap의 성질을 갖는 컨터이너가 C#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서 이러한 컨터이너를 직접 개발자가 만들어 써야 하는데.. 다행히 C#에서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C#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NET에서는 컬렉션(Collection)이라는 다른 이름을 사용) 중에 List와 SortedDictionary 컬렉션을 조합하여 우리가 원하는 C++의 multimap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렇게 구현한 컬렉션으로 클래스 이름을 .NET의 이름에 맞게 MultiSortedDictionary라고 지었습니다.
class MultiSortedDictionary; { private SortedDictionary dic_ = null; public MultiSortedDictionary() { dic_ = new SortedDictionary (); } public MultiSortedDictionary(IComparer comparer) { dic_ = new SortedDictionary (comparer); } public void Add(Key key, Value value) { List list = null; if(dic_.TryGetValue(key, out list)) { list.Add(value); } else { list = new List(); list.Add(value); dic_.Add(key, list); } } public bool ContainsKey(Key key) { return dic_.ContainsKey(key); } public List this[Key key] { get { List list = null; if (!dic_.TryGetValue(key, out list)) { list = new List(); dic_.Add(key, list); } return list; } } public IEnumerable keys { get { return dic_.Keys; } } }
MultiSortedDictionary 클래스의 코드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C#은 이미 매우 잘 만들어진 컬렉션 클래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을 조합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MultiSortedDictionary 클래스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요소를 추가합니다. 요소의 키는 정수(int)이고 값(value)은 POINT라는 사용자 정의 구조체로 하겠습니다. 먼저 POINT 타입의 구조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struct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tring.Format("({0:D},{1:D})", x, y); } }
이제 MuiltiSortedDictionary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몇가지 요소를 추가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ultiSortedDictionarymsd_ = new MultiSortedDictionary (); POINT pt1 = new POINT(100, 100); POINT pt2 = new POINT(100, 200); POINT pt3 = new POINT(100, 300); POINT pt4 = new POINT(100, 100); POINT pt5 = new POINT(100, 200); POINT pt6 = new POINT(100, 300); msd_.Add(30, pt6); msd_.Add(20, pt4); msd_.Add(10, pt1); msd_.Add(10, pt3); msd_.Add(20, pt5); msd_.Add(10, pt2);
실제로 키에 대해 정렬이 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임의로 요소를 추가할때 키의 순서를 정렬되지 않은 키값 순서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키 값이 정렬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IEnumerator iter = msd_.keys.GetEnumerator(); iter.Reset(); Console.Write("key list : "); while(iter.MoveNext()) { Console.Write(iter.Current + " "); } Console.WriteLine();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를 보면 요소에 대한 키의 순서가 옳바르게 정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염두할 점은 C++의 경우라면 그 결과가 10 10 10 20 20 30 이라는 점입니다. 이제 이렇게 저장된 요소 중에 키가 10인 요소에 대한 값을 얻는 코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List list = msd_[10]; Console.Write("key 10 [ "); for(int i=0; i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가 10인 요소에 대한 값이 모두 3개인데, 생각했던 올바른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에서 .NET을 살펴보면 볼수록 참으로 체계적이고 멋진 언어 그리고 프레임워크라고 생각됩니다.
글 잘 봤습니다 ^^
c# multimap 으로 검색해보니 이 그과 이전에 다른분이 쓰신 글이 나오더군요 ㅎ
좋은 내용인데 두가지 아쉬운점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는 Reverse Iterating 이고,
하나는 위에서 거론하신 c++ 에서 iterating 하면 10 10 10 20 20 30 처럼 나오는게
같은 식으로 나오는 부분도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everse Iterating 부분은 검색을 해보니 좀 나오더군용..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784624/reversed-sorted-dictionary
두번째는.. 그냥
for( int i …
{
for( int j …
느낌처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ㅎ
네, 이 글은 어느 블로그를 참조해서 개선한 코드입니다. 원래는 참조한 블로그에서 소개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했고..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려 양해를 구했는데.. 답변이 없어.. 제가 개선을 좀 해서 올린 코드입니다.. 이점 너그러이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