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명칭
Builder
필요한 상황
어떤 과정 거쳐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는데, 그 과정에 대한 종류가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일때 사용할 수 있는 패턴이다.
예제 코드
Data 클래스는 이름과 나이에 대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이 Data 클래스에 대한 객체를 필요에 따라 평문 문자열 포맷이나 JSON 포맷 또는 XML 포맷의 문자열로 구성한다. 먼저 Data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Data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Data(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
Builder 추상 클래스는 위의 Data를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하기 위한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부모 클래스이며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abstract class Builder { protected Data data; public Builder(Data data) { this.data = data; } public abstract String head(); public abstract String body(); public abstract String foot(); }
위의 Builder 클래스는 Facade 클래스에서 사용되는데, Facade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Facade { private Builder builder; public Facade(Builder builder) { this.builder = builder; } public String build()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builder.head()); sb.append(builder.body()); sb.append(builder.foot()); return sb.toString(); } }
Builder 클래스를 구현하는 파생 클래스를 보자. 먼저 평문 문자열 포맷으로 문자열을 구성하는 클래스인 PlainTextBuilder는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PlainTextBuilder extends Builder { public PlainTextBuilder(Data data) { super(data); } @Override public String head() { return ""; } @Override public String body()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Name: "); sb.append(data.getName()); sb.append(", Age: "); sb.append(data.getAge()); return sb.toString(); } @Override public String foot() { return ""; } }
다음은 JSON 포맷으로 구성하는 JSONBuilder 클래스이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JSONBuilder extends Builder { public JSONBuilder(Data data) { super(data); } @Override public String head() { return "{ "; } @Override public String body()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Name\": "); sb.append("\"" + data.getName() + "\""); sb.append(", \"Age\": "); sb.append(data.getAge()); return sb.toString(); } @Override public String foot() { return " }"; } }
다음은 XML 포맷으로 구성하는 XMLBuilder 클래스이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XMLBuilder extends Builder { public XMLBuilder(Data data) { super(data); } @Override public String head()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xml version=\"1.0\" encoding=\"utf-8\"?>"); sb.append("<DATA>"); return sb.toString(); } @Override public String body()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NAME>"); sb.append(data.getName()); sb.append("</NAME>"); sb.append("<AGE>"); sb.append(data.getAge()); sb.append("</AGE>"); return sb.toString(); } @Override public String foot() { return "</DATA>"; } }
지금까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는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Jane", 25); Builder builder = new PlainTextBuilder(data); Facade facade = new Facade(builder); String result = facade.build(); System.out.println(result); builder = new JSONBuilder(data); facade = new Facade(builder); result = facade.build(); System.out.println(result); builder = new XMLBuilder(data); facade = new Facade(builder); result = facade.build(); System.out.println(result); } }
실행결과는 다음과 같다.
Name: Jane, Age: 25 { "Name" :"Jane", "Age": 25 } <?xml version="1.0" encoding="utf-8"?><DATA><NAME>Jane</NAME><AGE>25</AGE></DATA>
이 글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반이 되는 GoF의 디자인패턴에 대한 강의자료입니다. 완전한 실습을 위해 이 글에서 소개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예제 코드는 완전하게 실행되도록 제공되지만, 상대적으로 예제 코드와 관련된 설명이 함축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