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명칭
Singleton
필요한 상황
프로그램에서 오직 딱 하나의 객체만 생성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예제 코드
생성자를 private로 지정하여 외부에서 절대로 생성할 수 없도록 한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self = null; private Singleton() {} public synchronized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if(self == null) { self = new Singleton(); } return self; }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I am only one."); } }
사용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package pattern;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 s = Singleton.getInstance(); s.print(); } }
이 글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반이 되는 GoF의 디자인패턴에 대한 강의자료입니다. 완전한 실습을 위해 이 글에서 소개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예제 코드는 완전하게 실행되도록 제공되지만, 상대적으로 예제 코드와 관련된 설명이 함축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